현대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대화와 소통이다. 대화에서는 업무 내용에 대한 정보나 진지하고 심각한 내용만 가치 있는 것이 아니다. 대화를 시작하기 전의 가벼운 농담은 딱딱해질 수 있는 대화에서 긴장감을 늦추고, 어색한 분위기를 전환시켜서 상대방의 마음을 열고, 좀더 매끄러운 대화를 유도할 수 있다. 특히 요즘에는 유머러스한 사람이 인기를 끌기도 한다.
하지만, 농담은 때와 장소를 구별해서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아무리 재미있는 이야기라도 상대방이 처한 상황에 따라 기분 나쁠 수도 있고, 상대방의 약점을 드러내는 농담은 오히려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만든다. 남성들끼리는 재미있는 농담이 여성에게는 불쾌한 농담이 될 수도 있다. 혼자서 너무 길게 하는 농담은 대화의 본질을 왜곡하고, 분위기를 너무 가볍게 만들 수도 있다. 지나친 농담은 유머가 아니라 무례나 비하가 될 것이다.
농담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대화하는 상대방을 파악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가능하면 미리 공통의 관심사를 파악하는 것이 좋고, 상대방에 대해서 어느 정도 파악되지 않았다면 무리해서 농담을 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정치나 종교 등의 민감한 주제나 성적인 농담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의도와 다르게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했다면 바로 사과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